Human Genome Project

From Epigenome.net

Jump to: navigation, search

HGP(Human Genome Project)

Human Genome Project의 결과
1986년 처음 제안되어 1991년 국제협력방식으로 공식적으로 출범한뒤, 2003년 4월 완료가 되었다.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중국, 독일 6개국 24개 기관이 참여하였으며, 미국의 James Waston을 중심으로 추진되어졌다. 버뮤다 원칙이라는 중요한 원칙이 정해졌는데, 이는 데이터를 즉시 공개할것과 데이터는 누구라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1. 단백질을 코드화 하는 유전자의 수는 약 32,000개이다. 하지만 이는 발견된 22,000개와 미발견된것의 추측일뿐 정확히 어느정도인지 알수 없다.
2. Genome의 전체서열은 45%가 반복배열로 이루어져 있다.
3. 많은 수의 non-coding RNA가 존재하며, 어쩌면 전사되는 전체 RNA의 30~40%를 차지할지도 모른다. 
4. 다수의 고도로 보존된 비유전자 영역이 존재한다.
5. 300-500만개의 SNPs가 존재한다.

Human Genome Project가 생명과학에 끼친 영향
1. 국제적인 대규모 프로젝트의 모범
2. 기술개발 촉진과 Data-driven형 방법론의 확립
     :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기술개발이 이루어졌으며, 90년대 후반 전세계의 정보처리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컴퓨터 처리속도또한 빨라지게 되었다.
3. 기초연구와 의료, 산업에의 가교 역할
     : 기초 연구가 의료나 산업과 아주 가깝게 연관되게 되었다. 공공기관이나 민간에서 많은 연구자금을 투입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것이 celera genomics社이다.



내용 출처 : (일본)실험의학 Vol. 23 No. 2, 2005년 1월호/ Yoshiyuki Sakaki
          

Personal tools
Google AdSense